청소년의 영양

Abstract

청소년기는 대체로 12세에서부터 21세로 알려져 있다. 남자는 14세에서 25세까지의 기간이고 여자는 12세에서 21세까지라고 하지만, 청소년기의 시기는 이런 남녀 성별의 차에서 올뿐만 아니라 개인의 신체적 성장율, 심리적 발달 그리고 지역환경의 각 요인에 따라 그 차이가 있다. 즉 청소년기 중의 신체적 변화는 내분비선과 홀몬의 분비상태에 빠른 신체적 성장율과 심리적 발달, 또한 성인역할과 이어질 각자의 사회활동과도 관련되어 있다. 학자에 따라 소아기와 성숙기 사이에 정신적·육체적으로 발전하는 일정한 시기를 사춘기라고 하여 청소년기에서 구별하고 있으며, 이 기간 중에 여자는 초경이라는 성적 성숙의 현상이 나타난다. 사춘기는 수년간 계속되며 이 기간 동안에 신장의 성장, 성적 성숙, 월경, 배란 및 생식능력의 완성이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