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의 미성년자 근로실태

Abstract

미성년자 근로문제는 현재 우리가 급박하게 당면하고 있는 문제는 아니다. 국민들의 높은 교육의식과 경제성장의 결과 우리나라의 경우 대다수의 청소년들이 학교에 다니고 있고 미성년의 나이로 생계보조를 위해 취업하고 있는 청소년은 극히 소수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과거에 이러한 상황을 경험하였었고, 앞으로는 외국인 고용이 확대되고 또 외국과의 교역이 계속 증대됨에 따라 미성년자 고용과 관련한 국제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문제의식을 공유하는 자세가 필요할것이다. 미성년자 취업 및 고용문제에 있어 국제적 감각을 키워 나간다는 취지에서 몇몇 나라들에 있어서의 미성년자 근로문제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러한 문제들을 완화 또는 해소시키기 위하여 강구되고 있는 방안들을 정리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