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변화에 따른 시민 참여 확대와 청소년육성

Abstract

이 글에서는 한국사회의 변화를 촉발하고 있는 제 요인들을 살펴 보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한국사회 발전에 필요한 추진력의 중심으로서 시민사회의 전개를 검토한 후 시민참여의 청소년육성정책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즉 시민들이 청소년정책에 있어서 단순히 '정책의 대상'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정책의 주체'로서 역할을 수행해야 할 필요성과 청소년육성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청소년육성정책에 시민참여를 적용·활용하기 위해서는 청소년관련 문제의 본질에 구체적으로 접근하는 사회주체로서의 시민참여와 행정·사법 등 공공부문 집행력의 결합이 필요하다고 본다. 청소년육성에 대한 시민들의 추상적 인식을 구체적 활동으로 유도할 수 있으며, 공공부문에서도 청소년육성을 위한 사회적 가용자원의 효과적인 활용이라는 측면에서 시민들의 자발적인 활동을 유도하고 청소년육성정책에 대한 지원과 협조를 확보하는 것이 청소년육성정책의 활로를 모색할 수 있는 한 방벙이 된다는 것이다. 또한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여건을 자극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시민들의 참여형태를 조직화·구체화하고, 시민사회의 주체인 시민들을 중심으로 사회전반의 청소년육성 풍토 조성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계기로 연결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