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비행에 있어서 허쉬의 사회통제이론의 확장 -주요 통제요인들간의 상호작용효과의 도입을 중심으로-

Abstract

지금까지 Hirschi의 사회통제이론은 청소년 비행을 설명하는 데 있어서 매우 유용한 이론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통제이론은 중비행에 대한 설명력이 약하다는 비판을 지속적으로 받아왔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통제이론에 중비행에 대한 설명력이 약하다는 비판을 지속적으로 받아왔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통제이론에 대한 기존의 경험적 검증결과들이 사회통제의 요소들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무시하여 왔다는 점에 주목하고, 따라서 사회통제 요소의 직접적인 효과 뿐만 아니라 그들 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포괄하는 것이 사회통제이론의 본래 의미에 부합될 뿐만 아니라 그를 통하여 청소년 비행에 대한 설명력―특히 중비행에 대한 설명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였다. 덧붙여서 각각의 통제요소들이 비행에 미치는 영향은 다른 통제요인의 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그에 대한 분석은 통제의 요소들이 비행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구체적으로 보여 줄 것으로 기대하고 경험적 검증을 실시하였다. 경험적 조사 및 분석에 있어서는 Hirschi의 사회통제이론에서 말하는 네가지 사회유대의 요소 모두를 포함하지 않고 애착 attachment과 관여 commitment를 중심으로 접근하였는데, 나머지 유대요소는 기존의 경험적 연구결과 부차적이며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에 제외하였다. 애착은 경험적 이론적 성격에 비추어 '부모에 대한 애착'과 '부모의 감독'으로 분리하여 측정하였으며, 관여는 '학업성적'을 통하여 측정하였다. 분석결과 세가지 변인들 간의 상호작용항을 변인으로 도입함으로써 비행에 대한 설명력이 유의미하게 증가되었으며 특히 경비행에서는 설명력의 증가가 일어나지 않고 중비행의 정도나 비행심각도의 정도에 대한 설명력이 유의미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기존의 연구결과에서는 부모에 대한 애착이 비행과 매우 강한 관계가 있다고 하였으나 그러한 주장은 본 연구결과에 따르면 학업성적이 불량한 소년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이고 학업성적이 우수한 소년들에게는 적용될 수 없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또한 부모의 감독고 부모에 대한 애착이 강한 소년들에게만 비행을 통제하는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성적은 부모의 애착수준에 상관없이 비행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애착의 정도가 약할수록 비행과의 관계는 더욱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상호작용 효과의 도입을 통하여 사회통제이론이 가지는 중비행에 대한 설명력을 향상시켰고 각각의 통제요소들이 비행을 통제하는 데 영향력을 강하게 미칠 수 있는 국면과 영향력을 약하게 미치거나 미칠 수 없는 국면을 찾아 냈다는 데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