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생활기록부 내의 청소년활동 기록적합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세계 여러 나라에서는 교과외 청소년활동의 중요성을 인정하여 학생생활기록부 내에 그 관련기록을 포함시키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활동 기록은 학생들의 일상생활과 적성을 판단하는 중대한 자료로 활용되어 왔다. 우리 나라에서도 그 동안 교과외 활동기록이 형식적으로나마 이루어졌지만 실질적인 전형자료로 쓰이지 못했다. 최근 교육개혁과 함께 교육부에서는 이의 활용을 적극 권장하는 새로운 학생생활기록부 제도를 개발한 바 있다. 이 연구는 첫째, 얼마나 많은 대학들이 그 학생부 제도를 신뢰하여 실질적 입학전형자료로 활용하는지 알아보고, 둘째, 새 학생부 제도의 실질적 문제점을 파악하며, 셋째, 타당성과 신뢰성이 있는 대안적 학생부 체계를 제안하는 목적을 지닌다. 첫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우리나라 4년제 대학의 전형방식이 조사되었고 그 결과 대부분의 대학이 새 학생부 제도를 활용하고 있으나 교과외 청소년활동 부분의 기록을 여전히 무시하고 있는것으로 드러났다. 둘째 문제를 위해서는 대학에 제출된 166개 실제 학생부 기록이 검토되었고 입학전형 관련자들과의 심층면접도 시도되어 실질적인 문제점이 확인되었다. 끝으로 이 연구에서는 현행 학생부 기록제 내에서 타당성과 신뢰성을 높여 아가는 개선안이 제시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