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수련시설의 지역중심 운영방안 연구

Abstract

청소년기는 인생의 어느 시기보다도 자아실현의 욕구가 강하므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장을 펼쳐주며 육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는 그들의 삶의 터전인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에 기반한 청소년 수련시설을 통하여 가능하며 주체적이고 자발적인 활동을 통하여 그들 스스로 사회화를 배우며 자아정체감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의의가 있다. 즉 청소년수련시설의 올바른 운영을 통하여 청소년의 자아실현의 장을 펼쳐줌으로써 그들을 올바로 육성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수련시설의 실태와 운영에 관한 연구를 통해 수련시설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청소년들의 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수련시설 운영방안을 제시하며 지역사회센터로서의 역할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청소년수련시설의 운영실태를 분석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양적인 확충과 더불어 질적으로도 청소년의 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지역중심 수련시설 운영방안으로서 1)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야 하고, 2) 지역중심으로 소규모로 배치하여야 하며, 3) 재정을 정부나 지역단체에서 지원하며, 4) 시설을 개방형으로 운영할 것 등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