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의 사회복지 관심과 성별차이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들이 사회복지정책에 얼마나 관심을 갖고 지지를 나타내는가에 관심을 갖는다. 특히 남·녀에 따른 사회복지정책에의 관심의 차이에 주목하고 그 이유를 남·녀의 가치성향의 차이에서 찾고자 하였다. 성, 가치성향, 사회복지에의 관심과의 관계를 논함에 있어 본 연구는 크게 구조적 이론과 성역할 사회화이론을 그 논의의 주요 배경으로 고려한다. 여성은 남성보다 사회복지정책에 보다 관심을 갖는지, 그렇다면 그것은 여성이 구조적 불평등을 경험하는데에서 오는 평등주의 성형과 개혁주의 성향이 남성보다 강하기 때문인지, 아니면 남성과는 다른 사회화과정을 통해 얻게 되는 인간관계, 집합지향, 혹은 타자지향 성향이 강하기 때문인지를 살펴보려 했다. 본 연구에서의 예측대로 여성은 남성보다 사회복지 정책에 대해 보다 지지하고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성들의 평등주의 성향이나 개혁주의 성향보다 여성들의 인간관계 중심적이고 집합지향적이며 타자지향적인 성향때문에 여성은 남성보다 사회복지정책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갖게 된다는 결과를 보여 성역할 사회화 이론이 구조적 이론보다 우세하다는 결과를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