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사건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가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생활사건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가 청소년들의 비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있다. 생활사건 스트레스란 교사의 부당한 체벌, 교유관계의 악화와 같이 개인의 적응과정에서 의의있는 변화가 필요한 사건을 경험하면서 느끼게 되는 스트레스를 의미한다. 사회적지지란 대인적인 관계로부터 얻을 수 있는 모든 긍정적 지원으로써 지지원(교사, 친구, 부모) 및 지지유형(정서적, 정보적, 물질적, 평가적 지지)으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연구대상은 강원도에 소재하고 있는 실업계 고등학교 2개교에서 표집된 1, 2학년 남학생 288명이었다. 연구결과, 부정적 생활사건 스트레스를 많이 느끼는 학생일수록 비행을 많이 일으켰으며, 사회적 지지를 많이 받을수록, 특히 교사와 부모로부터 신뢰와 사랑(정서적 지지), 적절한 조언을 많이 받을수록(정보적 지지), 비행에 적게 가담했다. 한편 본 연구에서 설정한 인과모델에 대해 경로분석을 실시한 결과, 사회적 지지는 비행을 제지하는 역할을 하지만,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보다는 스트레스의 완화를 통해 비행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많이 경험하는 학생들의 경우 사회적 지지를 많이 받으면 비행은 오히려 감소하지만, 그렇지 못항 경우 이들의 비행은 급격히 증가하였다. 결국 생활사건 스트레스와 비행의 관계를 매개mediate하였으며, 사회적 지지는 생활사건 스트레스와 비행의 관계를 조절moderate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