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흡연 실태와 대책

Abstract

청소년 흡연이 세계적으로 사회문제로 제기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청소년 흡연율이 매년 증가하여 심각한 청소년 문제로 등장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1998년도 「세계금연의 날」 슬로건을 「담배연기 없이 자라는 건강한 청소년」 으로 정하여 세계 각국에 청소년 흡연의 심각성을 인지시키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 청소년 흡연 대책을 강구하기 위하여 한국금연운동협의회와 연세대학교 예방의학교실이 공동으로 1988년부터 1997년까지 6회에 걸쳐 실시한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의 흡연실태 조사결과와 외국의 금연운동 사례를 분석하였다. 청소년 흡연문제 대책으로 가정의 금연지도 및 친권자의 의무강화, 금연교육의 확대 실시, 흡연학생의 중징계 처분, 학교 사회사업제도의 도입, 청소년 문화의 건전육성, 청소년 금연을 위한 사회운동 전개 등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