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미국 청소년지표 1996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미국청소년지표는 14세에서 24세에 해당하는 미국청소년들의 생활양상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로, 1989년 이후 매년 발간하고 있다. 여기에서 소개한 1996년 미국의 청소년 지료에는 청소년의 가정, 학교, 건강, 시민성과 가치관, 미래 등의 5개 영역에 69개 항목의 지표를 소개하고 있다. 인구영역에서는 청소년인구의 변화양상을 23개 항목의 지표가 제시되어, 청소년인구의 감소와 취학비율의 증가, 결혼비율의 감소와 결혼연령의 증가, 이혼과 미혼출산의 증가 등으로 인한 결손가정아동의 증가, 여성취업가정의 증가 등을 소개하고 있다. 학교영역에서는 21개 항목의 지표를 소개하고 있으며, 고등교육 취학률의 증가, 고등학교 중퇴비율의 감소추세와 고등학생의 특별활동 및 방과후활동, 청소년들의 취업과 소비지출 등에 관한 내용을 제시하였다. 건강영역에서는 청소년들의 사망과 질병, 약물 범죄피해 등에 관한 8개 항목의 지표를 소개하였는데, 자살과 살인에 의한 사망의 비율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흡연, 약물과 음주 등도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시민성 및 가치관의 영역에서는 청소년의 자원봉사 및 지역사회 참여, 가치관, 범죄, 교육적 포부 등 8개 항목의 지표를 소개하고 있는데, 청소년들의 교육적 포부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래영역에서는 고등학교 졸업후의 활동과 수입, 직업이동, 교육과 소득과의 관계등 9개 항목의 지표를 제시하고 있는데, 청소년들의 실업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보였다.
Author(s)
김정주
Issued Date
1998-06-01
Type
Article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1578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ISSN
1225-6336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한국청소년연구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