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경 도서지역 청소년의 의식조사 연구

Abstract

본 조사 연구는 접경 도서지역 청소년의 정치의식, 경제의식, 사회의식, 문화의식을 조사하고 이를 일반청소년의 평균적 의식과 비교하는 것이 목적이다. 그 조사 결과를 보면 접경 도서지역이라는 특수한 물리적, 심리적 환경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평균적 청소년 의식과 이 지역 청소년의 의식에서 뚜렷한 차이를 발견하기 힘들었다. 특히 정치의식에서 많은 차이가 기대되었으나 별로 차이가 나타나지 않고 오히려 기대와 반대되는 결과가 나타난 것은 조사 시기의 상황변수가 많이 적용한 것으로 생각된다. 경제의식에서는 도시적 청소년 문화가 교통·통신의 발달로 접경 도서지역에도 동일한 문화권을 형성하고 있는것으로 보여지지만 접경 도서지역이라는 환경 때문에 받는 경제적 불이익이 경제적 미래에 대한 낙관적 기대를 약화시키는 모습은 엿볼 수 있다. 그러나 사회의식은 평균적 청소년에 비하여 건전하며, 문화의식에 있어서는 평균적 청소년과 뚜렷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