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전한 청소년문화 창출을 위한 방송의 역할 제고

Abstract

오늘날 방송은 청소년의 가치관형성 등 그들의 사회화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면서 일정한 청소년문화를 청출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의 방송은 시청률경쟁과 상업성에 근거하여 청소년에게 유해가 될만한 선정, 폭력프로그램을 양산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전제로 각종 서적, 간행물 및 청소년관련 법률 등 문헌분석을 통해 일부 방송에서 노출된 비건전한 방송물의 실제를 확인하고 그 유해성을 증명하고자 했다. 아울러 방송이 청소년의 보다 건전한 정신문화를 창출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방안을 제안하였다. 즉, 청소년을 위한 방송의 절대 시간을 늘려야하고, 공교육 커리큘럼에 미디어교육의 도입이 필요하며, 청소년방송 관련법률의 엄정한 적용과 벌칙 강화가 긴요하다. 또 장기적인 과제로 청소년만을 위한 전문 방송매체 신설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