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상담사례를 통한 학교사회사업 필요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오늘날 초등학생들은 과거와 많이 다르다. 생각하는 것이나 행동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지만 가정환경도 많이 변하여 서울의 평균적인 지역환경에 위치한 학교의 결손가정아동은 5%정도이다. 부모로부터 온정적이고 지지적인 돌봄을 받지 못하고 자라는 그들이 보이는 행동특성들은 심각한 사회문제의 잠재요인이 되고 있다. 예를 들면, 도벽, 잦은 결석, 지각, 반항, 무기력, 공격적인 언행 등이 그것이다. 그들의 담임교사는 아동의 가정형편에 관심을 갖고 나름대로 상담활동을 하고 있지만 수업준비와 진행, 잡무처리 등으로 충분히 상담할 시간이 부족하다. 학교사회사업은 사회복지서비스의 한 가지로서 학교를 통하여 아동에게 복지적인 환경을 마련해주는 것이다. 중등학교에는 학생상담자원봉사제도가 정착이 되어 활성화되고 많은 실효도 거두고 있다. 초등학교도 이러한 제도가 정착이 되어 결손가정 아이들이나 기타 문제활동을 보이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상담활동을 한다면 청소년비행을 예방하고 건강한 시민으로 자라도록 도와주는데 있어 매우 유효하리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