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연예인 우상화 현상의 특성

Abstract

본 연구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연예인 우상화 현상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고, 성과 연령에 따른 우상화 현상의 차이를 살펴보아 청소년의 우상화에 관한 일반적인 양상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청주시와 대전시 소재의 중학생 257명과 고등학생 154명으로 총 411명이었다. 자료는 담임교사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질문지를 완성하여 그 자리에서 회수하는 질문지 조사방법으로 수집하였다. 자료는 SPSSWIN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으며, 분석방법은 빈도와 백분율, x²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청소년은 연예인 중에서 가수를 우상화하는 경향이 뚜렸하였고, 특히 남자 가수에 대한 우상화 경향이 뚜렸하였다. 연예인을 좋아하는 주요 이유는 대상의 직업과 관련된 전문성과 외모, 그리고 성실함과 정직성과 같은 개인적 특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우상화 수준이 상인 집단이 20.9%이고, 중간이상인 집단이 86.1%로 나타나 청소년기의 우상화현상은 청소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일반적인 현상으로 추론된다. 2. 연예인을 좋아하는 이유에 있어서 성 차가 나타났다. 여학생의 경우는 이상적인 이성으로 좋아하는 경향이 컸고, 남학생의 경우에는 역할모델의 경향이 컸다. 즉, 여학생은 외모와 말솜씨, 성실한 개인적 특성에 매력을 느끼고, 남학생은 자기분야에서의 성공과 자아의 투영, 객관적인 평가요인에 매력을 느끼고 있었다. 3. 성과 연령 요인 중에서는 성 요인만이 우상화 수준에 차이를 나타내었다. 즉, 남학생보다 여학생들의 연예인 우상화 수준이 높았으며, 중학생과 고등학생간의 우상화 수준은 차이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