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환경론 연구의 필요성과 논의 구조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환경론의 학문적 정립을 위하여 청소년환경의 개념, 특성, 유형 등의 논의구조를 규명한 것이다. 청소년환경론의 정립을 통해 비로소 '청소년기의 인간완성의 학'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다. 청소년환경론은 각종 환경이 청소년에게 주는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여 그들의 도덕적 능력 함양에 바람직한 환경의 상태를 구현하고자 하는 다문학적·학제적 연구영역이다. 청소년환경론의 연구대상인 청소년환경은 '청소년 개인의 건강·정서·성격·사회성·도덕성·공동체정신·자연애호사상의 발달에 기초하는 도덕적 능력 함양에 영향을 미치는 자연적·사회적 외부조건'이다. 청소년환경은 인간의 오관에 의한 지각가능성 내지는 가시성을 기준으로 자연환경과 사회환경으로 구분하고, 물리적 요소와 심리적 요소로 세분할 수 있고, 또한 특정인간이 직접 참여하느냐 여부를 기준으로 직접적 환경과 간접적 환경으로 분류할 수 있다. 또한 앞의 모든 실재환경에 대한 사이버환경은 인류문명이 처음 맞는 새로운 양식의 환경이다. 청소년의 인간형성은 내적 요인(유전적·생득적 요소)과 외적 요인(환경적 요소)에 의하여 결정되지만, 내적 요인은 인위적인 조절이 어려운 반면에 외적 요인은 사회적 노력의 여하에 따라 개선의 여지가 무한하다는 점에서 청소년환경론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환경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지금까지의 논의경향이 청소년문제 등과 관련하여 유해요인을 추적하는 간접적·우희적·지엽적·부정적 접근태도이었음을 반성해여야 한다. 청소년환경론의 향후 과제와 연구영역은 첫째, 청소년환경으로 볼 수 있는 모든 유형에 대하여 정확한 개념과 특성 및 세부유형 정립과, 둘째, 그러한 세부유형이 청소년의 성장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수 있는 이론적인 틀을 갖추는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