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소녀가장세대를 위한 교회 지원방안 연구

Abstract

소년소녀가장세대들이 시설에 수용되는 대신 정부와 민간(한국복지재단)의 경제적인 지원만을 받으며 이 지역사회에서 생활하고 성장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러므로 이들이 올바르게 사회에 적응·통합하는 사회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들이 생활하고 있는 지역사회의 보호·자원이 매우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모든 지역사회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으며 인적, 재정적, 시설적, 물질적 자원의 잠재적이 풍부한 교회가 민간주원의 복지적 주체로서 소년소녀가장세대를 경제적·정서적·사회적인 다양한 측면으로 충분히 자원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년소녀가장세대를 자원봉사자를 통해 직접적으로 지원하는 교회의 사례를 조사하고 이들 자원봉사자들을 대상으로 소년소녀가장세대를 보호·지원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지역사회 교회가 소년소녀가장세대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첫째, 교회의 자원을 활용하는 방안과 둘째, 교회의 소년소녀가장세대를 위한 지원방법, 셋째, 효과적인 지원을 위한 교회와 지역사회 복지기관과의 연계 방안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