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한·일 대학생의 가치관 비교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A Comparative Study on Korea and Japanese College Students Values
Abstract
가치관은 일생을 통해 한 개인의 태도나 행동에 비교적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가치관은 한 개인의 행동뿐만 아니라 나아가 한 국가의 국민 의식이나 사회 행동의 원인을 파악하고 비교·분석하는데 유용한 구성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역사적·지리적 밀접성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많은 연구가 되어 있지 않은 한국과 일본 대학생을 대상으로 가치관 및 사회 의식의 차이를 실증적으로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한국 대학생들은 일본 대학생들에 비해 타인 지향적 가치관을 더 중요시하였고, 일본 학생들은 한국 학생들에 비해 타인 지향적 가치관을 더 중요시하였다. 다시 말해, 가치관에 있어서 한국 대학생들은 「자기⇒가족⇒타인⇒사회」 순으로 중요시하는 반면, 일본 대학생들은 「자기⇒타인⇒가족⇒사회」 순으로 중요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가치관의 차이에 대한 연구 결과는 한국과 일본 국민간에 존재하는 질서 의식, 공동체 생활에서 개인의 행동에서의 차이를 설명해 주며, 교육적 측면에서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하겠다.
Author(s)
최홍국平林 進(히라바야시 스스무)
Issued Date
1999-06-01
Type
Article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1600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ISSN
1225-6336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한국청소년연구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