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 생태학적 환경과 청소년의 학업 자아개념과의 관계 -균형형 가정환경과 극단형 가정환경의 비교-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의 생태학적 환경과 청소년의 학업 자아개념과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서울에 소재하고 있는 남녀 고등학생 각각 121명, 126명을 대상으로 가족 적응성 및 응집성 평가척도와 내외적 욕구검사 그리고 학업에 대한 만족도 검사 및 학업 자아개념 검사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성별(2;남·여)×가정환경(2;극단형·균형형)×내외적 동기(2;내적·외적)의 요인설계 및 가정환경(2;극단형·균형형)×내외적 동기(2;내적·외적)×학업만족도(2;불만족·만족)로 구성된 요인설계로 처리되었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균형형 가정환경의 청소년들이 극단형 가정환경의 청소년보다 학업 자아개념이 높음을 보여주고있다. 둘째, 균형형의 가정환경의 청소년들에 있어서는 외적, 내적 동기에 따른 학업 자아개념에 차이가 없는 반면 극단형의 가정환경 청소년들에 있어서는 내적 동기의 청소년들이 외적 동기의 청소년들보다 학업 자아개념이 높음을 보여주고 있다. 셋째, 학업만족도가 높은 청소년들이 학업 만족도가 낮은 청소년들보다 학업 자아개념이 높음을 보여주고 있다. 넷째, 학업만족도가 높은 청소년들에 있어서 내적 동기의 청소년들이 외적 동기의 청소년들보다 학업 자아개념이 높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결과들을 정리하면 가정환경은 청소년기의 학생들에게 있어 중요한 영향을 주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청소년기의 학생들에게 있어 부모교육과 상담 및 청소년 지도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