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인권교육의 실태와 과제

Abstract

이 글은 한국에서 청소년 인권교육의 실태와 과제를 연구한 것이다. 인권을 논의할 때 인권교육의 중요성은 늘 강조되어 왔고, 특히 아동과 청소년에 대한 인권교육은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과정에서 꼭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소년 인권과 인권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들은 사회적 환경은 급변하고 있는데, 인권교육이 뒷받침되지 못한다고 평가한다. 현행 중고등학교에서 인권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은 인권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인식차가 매우 크고, 교과서에서 인권교육이 적절히 다루어지지 않으며, 인권교육에 대한 교사교육이 미흡하고, 인권교육에 대한 다양한 교육방법이 개발되지 않았다고 정리될 수 있다. 따라서, 한국 청소년을 위한 인권교육의 과제는 다음 네 가지에서 찾을 수 있다. 첫째, 청소년에게 인권상황을 정확히 인식시킨다. 인권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인권지표를 만들고, 청소년이 인식하는 인권과 누리는 인권의 차이를 알게 한다. 둘째, 모든 교과에서 인권교육을 다루어야 한다. 언어, 수학, 역사 등 모든 과목에서 인권문제를 광범위하게 다루고, 특히 사회화 관련 과목인 도덕과 사회에서 체계적으로 가르친다. 셋째, 인권을 올바로 가르칠 수 있도록 교사를 양성한다. 교사를 양성하는 과정에 인권교육을 포함시키고,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인권교육에 관한 일반연수를 시도한다. 넷째, 인권교육의 기법을 개발하고 생활 속에서 실천하도록 한다. 노래와 그림그리기, 게임 등의 방법으로 인권을 익히도록 다양한 기법을 개발하고, 청소년들이 참여와 연대활동을 통해서 자신의 인권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도록 지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