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인적자원개발 관점에서 청소년육성의 새로운 방향 모색에 관한 연구 - 청소년자원개발론(YRD: Youth Resource Development)의 탐색적 시도

Abstract

이 연구는 국가 인적자원채발이라는 큰 틀 안에서 청소년층에 대한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탐색적 시도이다. 특히 청소년자원재발론의 정립을 위한 탐색적 시도로서, 청소년 민적자원개발의 구조를 궁극적 목적으로서 발달과제, 청소년을 이해하는 시각, 전략 등으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청소년자원개발론은 기존의 문제예방 등과 같은 소극적인 시각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보다 적극적으로 청소년을 사회의 사회·경제·문화적 자원 내지는 사회변화의 주체로 이해하며, 아울러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행해 가는 통합적 이행과정으로 인식한다. 그리고 궁극적인 목적으로서 청소년의 발달과제를 준비된 성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소양과 직업능력과 고용가능성과 같은 자질 등으로 설정하는 자질 지향적 원근을 중시한다. 또란 청소년자원개발의 통합적 요소로서 금정직 청소년발달, 학습능력 및 직업능력을 고려하며, 이에 대한 성과 지향적 효과성을 강조한다. 아울러 서비스, 지원 및 기회부여를 주요한 청소년자원개발의 기본 전략으로 간주하며 특히, 지원과 기회부여를 더욱 강조한다. 결국 청소년자원개발은 청소년이 성공적인 성인으로 이행할 수 있도록 학습능력, 직업능력 및 청소년발달을 지원하고 기회를 부여하는 통합적이고. 포괄적 인 접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