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부모세대간 의식차이 : 청소년의 학교생활을 중심으로

Abstract

최근 들어 생활양식이나 가치관에 있어 청소년과 부모세대간 의식 차이가 점차 커지고 있다. 특히 청소년의 학교생활에 대한 세대간 인식과 이해 차이가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20염의 중 고등학생과 10명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함으로써 청소년의 학교생활 및 학업에 대한 가정 내 세대간 차이에 주목하였다. 첫째, 청소년의 입장에 서서 학생들이 학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며, 어떠한 태도로 임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둘째, 자녀의 학교생활에 대해 부모는 어떠한 평가를 내리고 있으며, 자녀의 현재나 미래에 대해 어떠한 기대를 갖고 있는지 조사하였다. 셋째,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서로의 생각을 비교해봄과 동시에 세대차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자 노력하였다. 넷째, 청소년이 학교생활을 원만히 그리고 만족스럽게 할 수 있는 방범에 대해서도 정책적 차원에서 모색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