初等學校(초등학교) 集團(집단)따돌림 加害實態(가해실태)와 關聯(관련) 要因(요인) 硏究(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집단따돌림의 가해에 대한 연구로서 가해실태를 분석하고 집단따돌림의 가해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가정환경요인, 특히 부모의 양육태도를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서 초등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자료를 제공함을 목적으로 서울과 수도권 일원의 초등학교 6학년 남학생 290명, 여학생 320명, 총 610명을 대상으로 `99년 5월 10일부터 2주간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따돌림 가해실태에 있어서 전체 610명 가운데 43.2%가 집단따돌림을 한 경험이 있으며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가해를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배경변인과 집단따돌림 가해형태(소외·무시, 조롱·놀림, 욕설·협박, 강탈·구타)와의 관계에 있어 성별로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조롱·놀림, 강탈·구타를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지역별로는 강탈·구타를 제외한 모든 형태의 집단따돌림에 있어 대도시나 읍면지역 학생들이 중소도시 학생들보다 더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거환경에 있어서는 상가 유흥가 및 기타 지역에 사는 학생들이 주택가에 사는 학생들보다 집단따돌림 소외·무시, 조롱·놀림, 욕설·협박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 양육태도와 집단따돌림 가해와의 관계에 있어서는 소외·무시, 조롱·놀림, 강탈·구타에서 수용적인 집단보다는 통제적인 집단에서 집단따돌림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