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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용이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게임 '중'사용자(heavy user)를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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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influences of games in youth - Focusing on the heavy users -
Abstract
최근 PK(Player Killing), 아이템 거래, 게임중독 등으로 게임이용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높다. 특히, 게임사용자의 대다수가 청소년게임을 감안할 때, 게임이용이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매우 크다. 그러나, 그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며, 대부분의 연구가 게임중독과 인터넷 중독을 중심으로 개인의 심리적 특성이나 부정적인 영향성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게임이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본 연구는 게임의 부정적인 영향과 긍정적인 영향에 대한 기존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하루 평균 2시간 이상 게임을 이용하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청소년들에게는 게임이용시간이 증가할수록 내성, 금단, 강박적 의존, 자기통제 상실 등의 중독적 징후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마찬가지로 부모와의 갈등과 신체적인 문제점도 증가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런 부정적인 영향 외에도 게임제작 경험증대와 자신감과 집중력 향상, 어학실력 향상과 인터넷 실력 향상 등의 긍정적인 영향도 강화되는 경향이 나타났다. 특히 청소년의 대화정도는 게임이용시간과 큰 상관성이 보이지 않았으며, 게임이용시간의 증가는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 모두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었다. 즉, 게임이용시간의 증가는 부정적인 면과 더불어 긍정적인 영향도 아울러 강화시키고 있었다. 따라서, 게임이용 청소년 중 10.6%에 달하는 게임중독자에 대한 적절한 치료방안도 중요하지만, 14%를 상회하는 게임 매니아층을 효과적으로 육성하는 전략도 필요하다. 이를 위해 건전한 게임콘텐츠 개발, 우수게임 인증 등을 통해 건전게임문화를 확산하고, 청소년게임대회 개최와 관련분야로의 진로상담 등의 적극적인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Author(s)
유승호정의준
Issued Date
2001-12-31
Type
Article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1633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ISSN
1225-6336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한국청소년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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