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수련시설의 조직문화가 구성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이 연구는 청소년수련시설에서 구성원들이 지각하는 조직문화에 따라서 조직의 성과 즉, 구성원의 직무만족도가 달라질 것이라는 전제하에 조직문화 요소를 문화유형, 풍토, 조직구조로 구분하여 이들 요소들이 구성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조사연구기법을 적용하여 대구 · 경북지역의 청소년수련시설 50개소를 전수대상으로 질문지를 수집하여 총 164매의 질문지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7.5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분석에 사용된 주요 통계기법은 빈도, 백분비, 평균 등의 기술통계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확인된 결과는 첫째, 조직풍토는 우호 · 협력적인 풍토가 조직둔화유형에서는 진취적 문화유형이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고, 조직의 의사결정구조는 피라미드식 계선 조직체계와 팀 단위 유기적 조직체계가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문화와 직무만족도의 관계에서 ① 조직풍토는 우호 · 협력적 조직풍토가 가장 영향력이 높다. 이 결과는 청소년수련시설의 업무특성이 자율성과 협력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는 높아짐을 알 수 있다. ② 조직문화유형은 관계지향적 문화가 가장 영향력이 크다. 이 결과는 관계지향적 조직문화를 가질수록 구성원들의 직무만족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다. ③ 조직구조 형태는 구성원의 직무만족에 대해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④ 직무만족도에 대한 조직풍토, 조직문화유형, 조직구조가 미치는 영향의 정도는 조직풍토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 청소년수련시설 구성원의 직무만족도는 조직문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고 입증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