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대안공간으로서 사이버스페이스 활용 실태와 의미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들의 대안담론 형성 통로로 활용되고 있는 사이버공간의 실태와 의미를 탐색해 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사이버공간에서 운영되고 있는 청소년 웹진과 청소년들의 권리찾기 운동의 현황을 살펴봄으로써 대안공간으로서 사이버스페이스의 가능성과 미래를 탐색해 보았다. 사이버공간의 탈중심화, 분권화, 민주주의의 효과가 대안적 공간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준다는 주장은 웹진을 중심으로한 청소년들의 사이버활동에서도 일정정도 확인될 수 있었다. 청소년웹진은 공식 매체로서는 자신의 의사를 표명하지 못했던 억눌렸던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전달하게 해주었으며, 청소년은 이를 매개로 적극적 개입과 참여를 통해 미디어의 내용과 형식을 창출하는 창조적 주체로서 역할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 , , , 등 청소년웹진 활동과 1995년 `하이텔통신을 통한 최우주군 헌법소원 사건`에서 2000년 `두발제한 반대 서명운동, 노컷`까지 사이버공간에서 이루어져온 청소년권리찾기 운동들은 이러한 가능성을 충분히 보여주었다. 사이버공간은 청소년들에게 해방적·대안적 공간으로서 의미를 갖지만 이러한 사이버공동체를 지속시키는 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자본 부족에 따른 상업성의 유혹, 성인들의 부정적 시선, 민주적 의사소통 훈련의 부족, 시간부족을 비롯한 운영진들의 열악한 활동 여건 등은 이들 앞에 놓여진 해결과제이기도 하다. 사이버공간이 청소년의 참여를 확대하는 `풀뿌리 네트워크`이자 이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자율적이고 대안적인 공간이 되기 위해서는 사이버공간에서 뿐만 아니라 현실공간에서 청소년들의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참여활동 또한 중요하다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