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연변 조선족 청소년의 심리·사회적 특징과 상담의 과제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 연변 조선족 청소년들의 심리․사회적 특징들을 알아보고 이들이 현재 당면하고 있는 고민과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의 과제들을 제시하여 교육현장에서 상담활동을 적극적으로 도입․확산시키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조선족 청소년들의 심리․사회적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서 실태조사를 실시하였는데 이를 통하여 청소년들의 가치관, 고민거리, 갈등의 원인, 가정행복도와 학교만족감, 부적응행동의 이유, 그리고 고민처리와 갈등해결방식 등에 대한 사실들을 확인하였다. 현재 중국 연변 조선족 자치주내 조선족 청소년들은 과잉보호로 인한 심리적 나약함과 좌절감 그리고 대인관계 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을 뿐만 아니라, 특히 부모출국가정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서 생활지도상의 많은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조선족 청소년들의 심리․사회적 실태조사결과를 토대로 청소년들이 지니고 있는 문제행동이나 갈등상황을 스스로 극복하면서 보다 힘있고 건전하게 자신의 삶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상담의 과제들을 제시하였다. 첫째로 전문상담가 또는 상담교사를 양성하기 위하여 대학에서 관련학과의 설치 및 주교육학원에서 상담교사 연수와 상담자 양성과정을 설치․운영하도록 한다. 둘째로 각 시군에 1개소씩 학교상담실을 개설하여 시범 운영하도록 한다. 셋째로 한 부모 가정 청소년들에 대한 구체적인 실태와 지도전략이 수립되어야 한다. 넷째로 생활지도, 상담관련 도서와 자료가 확보되어야 한다. 끝으로 부모교육이 지속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