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관련 변인이 10대 여자청소년의 첫 임신 연령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임신한 10대 여자청소년들은 학교 부적응, 알콜과 약물남용, 가출을 포함한 다양한 문제행동과 관련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0대 여자청소년의 임신율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으나 아직까지 여자청소년의 비행과 임신과의 관련성을 알아보는 연구는 적었다. 본 연구는 비행관련 변인들이 10대 여자청소년의 첫 임신 연령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여자청소년의 임신 예방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서 실시되었다. 본 연구는 2001년 10월 15일부터 11월 10일까지 미혼모보호시설(서울, 대구, 청주, 춘천, 평택, 광주)에 입소한 10대 여자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자료수집방법은 연구자가 미혼모보호시설에서 만3년 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는 사회복지사에게 연구의 목적과 질문지 작성법을 설명한 후에, 미혼모들이 직접 완성한 질문지를 우편으로 회수하였다. 최종적으로 105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으며 표집은 미혼모들이 있는 시설을 선택하여 이루어진 의도적 표집 방법을 선택하였다. 분석결과 조사대상자가 경험한 구체적인 비행은 음주가 가장 많이 나타난 반면에 약물 경험(본드․가스․환각제), 절도․돈 뺏기(뻥 뜻는 것), 패싸움, 그리고 급우․하급생 때리기는 과반수 이상이 경험하지 않은 소수 비행인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자들이 비행을 하였을 경우에는 주로 혼자하기 보다는 집단적인 행동 경향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으로 나타났으며 대부분의 친구들이 비행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10대 여자청소년의 첫 임신 연령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분석하기 위해 비행관련 변인을 독립변인으로 구성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10대 여자청소년의 첫 임신 연령을 예측하는데 통계학적으로 유의미하게 기여하는 변인은 조사대상자의 학교중퇴, 급우․하급생 때리기와 급우․하급생을 때린 비행 친구 수로 나타났다. 이상으로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중요한 사실을 발견하였다. 첫째, 학교중퇴가 10대 여자청소년의 임신 연령에 부적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학교중퇴가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력에 대해 학교, 가정, 사회가 인식하고 이에 대한 적극적인 개입 전략이 요구된다. 둘째, 급우․하급생 때리기가 10대 여자청소년 임신의 저연령화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라는 사실은 학교폭력이 미치는 영향력의 범위가 상당히 넓다는 사실을 알게 한다. 단지 10대 임신의 저연령화를 예방하는 차원에서라기보다는 급우․하급생 때리기와 같은 학교폭력에 대한 개입이 학교, 가정, 나아가 지역사회차원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제도적 마련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추후 이러한 개입의 노력들은 비행에 노출된 10대 여자청소년들이 처음 임신하는 연령을 연장시키는 데 기여하는 예방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