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기의 개인 특성, 성 역할 정체감, 진로결정수준 및 진로준비행동과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청년기의 개인들이 진로를 결정하는데 자아존중감, 내·외 통제력, 불안의 개인 특성 및 성 역할 정체감이 개인의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이들 변인들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첫째로, 개인특성과 진로결정 수준과 진로준비행동과의 관계를 살펴보았고, 둘째로,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이 성역할 정체감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와 셋째로, 진로결정 수준과 진로준비행동 및 개인특성간에 상관이 존재하는가를 살펴보았다. 이 연구는 492명의 대학생을 상대로 무선표집하여 성 역할 정체감 검사, 내외통제검사, 자아존중감 검사, 상태특질 불안검사, 진로결정 수준검사 및 진로준비행동검사를 실시하여 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 및 공변량구조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적으로 특질불안과 자아존중감이 진로결정수준에 영향을 주었고, 남성성과 진로결정 유형간에 상관이 있었으며 진로준비행동과 진로결정 수준이 성 역할 정체감, 특질불안과 상태불안 및 자아존중감간에 상관이 있었다. 따라서 개인의 성 역할 정체감 유형이 양성성인 개인들이 다른 유형들의 개인들보다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수준이 높았고 고학년일수록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이 높았으며, 개인의 심리적 특성들은 성 역할 정체감 형성과 관련되고 이는 개인의 진로결정수준을 거쳐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시사점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