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의 구조·기능과 청소년비행

Abstract

이 연구는 경험적으로 수집된 자료를 통해서 청소년비행과 가족관련 요인과의 관련성을 탐구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족관련 변인을 가족의 구조와 관련된 변인, 가족의 기능적 요인과 관련된 변인, 확대가족적 변인으로 나누어 그 각각이 어떻게 청소년의 지위비행과 중비행을 설명할 수 있는가를 알아보았다. 특히 이 연구에서는 가족의 구조적 측면과 기능적 측면의 일면만을 분석하는 대신에 양자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청소년비행에 미치는 가족관련 요인을 보다 구체화하고자 하였으며, 또한 한국의 가족이 확대가족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이를 논의에 포함하기 위하여 확대가족 관련 변인에 대하여 특별한 고려를 하였다. 가족의 구조적 측면에서는 가정의 경제적 상황에 대해 가지는 불만이 자녀의 지위비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의 일반적 기능 측면에서는 규범과 정서적 안정의 제공에 실패할 경우 지위비행의 발생 확률이 높고, 가족원간의 상호 신뢰를 상실할 때 중비행의 발생 확률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친족원과의 관계는 단순한 접촉보다는 그들과의 관계에서 청소년이 느끼는 친밀성이 특히 비행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가족가치의 차원에서는 가족중심주의와 가족전통주의는 비행을 감소시키고, 가부장주의는 비행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중비행보다는 지위비행 쪽이 가족관련 요인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요인별로 보면 지위비행은 부모감독이나 대화 등 부모와 자녀의 유대적 관계와 더 많은 관련을 맺고 있고, 중비행은 부부폭력이나 규범 준수 등 가족 내부의 부정적 요소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더 많이 받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확대가족 관련 요인의 종합적 분석에 의하면, 구체적인 결속과 연대가 나타날 때 비행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상의 연구는 가족관련 변인의 영향을 보다 심도 있게 밝혀 주었다는 점에서 앞으로의 비행 연구에 어느 정도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