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청소년의 남한사회 적응에 관한 질적 분석

Abstract

이 연구는 탈북청소년의 남한사회적응 경험을 질적 조사 방법을 이용하여 그려내고자 하는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탈북청소년의 적응과 관련한 지식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양적 연구보다는 이들의 경험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풍부하고 심도 있는 묘사가 더 요구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이 연구가 동원한 질적 자료들은 10명의 탈북청소년(13세-21세 사이) 당사자들과의 면담기록, 5명의 탈북청소년 대상 자원봉사자와의 심층전화면담, 그리고 최근 2년간의 자원봉사자 기록, 선행연구의 질적 자료들이었다. 이 연구는 질적 분석 방법의 전형인 `개방적 코딩-지속적 비교분석-중심주제형성`(Glaser & Strauss, 1967)의 과정을 활용하였는데 자료들 속에서 주요 코드들을 선발하여 그 코드들을 주요 중심주제아래 연결해 보면서 탈북청소년의 남한사회 적응의 이야기를 그려보려고 했다. 이들의 적응의 스토리는 학업부진과 사회적 부적응과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형성, 진학 및 진로설정에서의 문제점, 비정규교육기관에서의 사회적 관계, 친우관계형성의 어려움, 부모와의 관계, 기타 적응스트레스의 원인 등 다양한 주제들을 중심으로 묘사되었다. 질적 분석의 결과로 드러난 탈북청소년의 적응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정부와 민간의 대응책으로서 탈북청소년들의 학습부진을 극복하게 할 장단기적 정책적 지원, 탈북청소년의 긍정적 교우관계 형성을 위한 교사 및 상담교사의 역할 강화, 지역 내 민간복지기관에서의 탈북청소년 적응지원을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의 개발(부모교육프로그램, 청소년 하위문화 교육프로그램, 멘토링, 홈스테이 등), 탈북 청소년의 진학 및 진로를 지도할 교육보호담당자의 선정과 교육보호담당자와 기타 인력과의 연계확보 등을 제안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