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 장애인에 대한 태도변화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이 이타성과 박애정신을 근간으로 하는 자원봉사활동을 경험함으로서 장애인에 대한 태도가 어떻게 변화하는가를 살펴 보고자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장애인에 대하여 어떠한 태도를 가지고 있으며, 장애인 시설에서 봉사활동을 경험하고 난 이후 장애인에 대한 태도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알아 보기 위해 청소년들의 봉사활동 내용 기록을 분석, 연구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들이 장애인 시설에서 봉사활동을 경험하기 이전에는 대부분 장애인에 대하여 대부분 부정적이거나 중성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봉사활동을 경험하고 난 이후에는 긍정적인 태도로 변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 사회가 장애인에 대해 갖는 편견과 잘못된 인식을 바꿔 나가기 위해서는 봉사활동이 중요한 매개체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둘째, 봉사활동을 통한 장애인에 대한 태도변화는 이타적 동기를 가지고 봉사활동에 참여할 때 더욱 긍정적인 태도변화를 가져 오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비록 이기적 동기를 가지고 참여하였다고 하더라도 봉사활동 경험 이후에는 긍정적 태도변화로 나타났다. 셋째, 장애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변화를 갖도록 하기 위해서 필요한 최적의 봉사활동 시간은 10시간이상 20시간 정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서 봉사활동 시간이 길다고 해서 부정적인 태도로 변화되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긍정적인 태도변화가 유지되며, 시간이 길면 길수록 일정 수준 이상의 높은 태도변화율을 보이고 있다. 넷째, 장애인에 대하여 직접적 접촉의 봉사활동이 간접적 접촉의 봉사활동에 비하여 훨씬 더 긍정적인 태도변화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장애인 시설에서의 청소년 봉사활동 방향으로 첫째, 학교나 자원봉사 관련 단체에서 장애인 봉사활동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어야 하며, 둘째 지역사회 차원에서 장애인 관련 각종 행사시 비장애 청소년이 함께 참여하는 공동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노력이 필요하고, 셋째 비장애 청소년의 학부모, 교사들이 먼저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정상적인 인격체로 보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