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급변하는 일본의 청년노동시장 -'후리타' 문제를 중심으로-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The Rapid Change of Youth Labor Market in Japan: On the Problems of FURITA(free arbeiter)
Abstract
이 연구는 최근 일본의 경제위기 속에서 청년노동시장의 변화가 어떤 양상으로 전개되어 왔으며, 그것이 갖는 사회적 함의가 무엇인가를 밝혔다. 이 연구는 특히 현재 일본의 청년노동 시장의 변화와 관련해서 논쟁의 핵심이 되고 있는 `후리타`(free arbeiter) 문제를 중심으로 일본의 청년노동시장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고도경제성장기 이후의 일본의 청년노동시장은 학교와 기업 간의 이른바 `실적관계`에 의한 신규졸업자 채용으로 특징지어진다. 그러나 거품경제 붕괴 이후 청년실업문제가 대두되기 시작하고, 비정규직에 종사하는 청년들, 즉, `후리타`가 급증하기 시작하면서 더 이상 `실적관계`는 그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었다. `후리타` 증가 현상은 이중적인 사회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하나는 `후리타`의 문제가 단순 히 청년노동시장의 문제가 아니라 계층 불평등과 성 불평등 문제에 관련되어 있다는 점이다. 다른 하나는 그러한 가운데서도 직업선택에 있어서 청년들의 가치관이 변하고 있다는 점이다. 대체로 일탈적이고 부정적으로 논의되는 이들의 행동양식 속에서는 긴 역사 속에서 형성되어온 일본적 시스템으로부터 벗어나려는 의식의 변화가 내재되어 있다. 즉, 후리타 문제는 단순히 청년노동시장의 문제가 아니고 일본적 근대화에 대한 모순과 변화에 대한 갈망과 가능성을 동시에 드러내는 문제인 것이다.
Author(s)
김현철
Issued Date
2002-06-01
Type
Article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1657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ISSN
1225-6336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한국청소년연구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