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탈소녀들의 소년원 적응전략

Abstract

본 연구는 재사회화기관인 소년원에서 일탈소녀들이 경험하는 문화를 "가족"이라는 관점을 통해 관찰하고 기술하였다. 일탈소녀들이 소년원 적응과정을 탐구함으로써 일탈소녀들이 내면적 세계와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또한 다시 사회 내로 재통합하기 위한 전략이 무었인지 탐색해 보았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방법으로 문화기술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소년원생들이 끊임없이 소년원 적응전략, 즉 "의사가족관계"와 "자유영역만들기"를 통해 "보살핌과 애정"을 필요로 하고 갈구하는 존재라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하였다. 소년원에서 단순히 "가족이란 소중하고 화목해야 한다"라고 가르치고 주입할 것이 아니라 현실적으로 부모들의 경제적 현실과 부모의 가치관을 고려하는 가운데 처우조건을 마련해야 할 것이며, 기성세대들의 관심과 애정에 기초한 구체적인 참여프로그램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