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호관찰 청소년의 성격유형이 상담 기대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보호관찰청소년의 성격유형과 인구학적특성 및 상담가 유형 변수와 상담에 대한 기대의 관계를 검증하였다.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격유형의 지표 중 외향형이 내향형보다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사고형보다 감정형이 판단형보다 인식형이 상담에 대한 기대의 하위변수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상담가 유형 변수에서는 또래 상담보다 전문가 상담에 대한 기대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보호관찰청소년의 성격유형에 따라 상담자의 특성과 상담자의 태도와 행동 및 상담의 효과에서 상담기대감이 전체적 혹은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고, 상담자유형에 있어서 전문가 상담을 더 선호한 것을 밝힘으로써 보호관찰청소년에 대한 상담의 효과를 증진시키는 연구에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보겠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보호관찰청소년에게 보호관찰기간 및 보호관찰기간 종료 후에도 전문가 상담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함 등을 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