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 지각하는 노인의 性(성)에 대한 태도

Abstract

본 연구는 인간성의 발달에서 중요한 시기를 점하고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여 청소년의 性에 대한 태도와 노인의 性에 대한 태도간의 관계를 밝혀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성별과 학교급이 고루 분포된 고등학생과 대학생 510명을 대상으로 하여 청소년의 성에 대한 태도와 노인의 성에 대한 태도, 노인에 대한 이미지, 조부모와의 관계에 관한 질문을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청소년이 지각하는 노인의 성에 대한 태도는 긍정도 부정도 아닌 중간적인 태도를 보였고, 고등학생에 비해 대학생들,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의 노인의 성에 대한 태도가 좀 더 긍정적이다. 둘째, 청소년들의 노인의 성에 대한 태도를 결정짓는 변수와 대학생들의 노인의 성에 대한 태도를 결정짓는 변수는 서로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들의 자신들의 성에 대한 태도와 노인의 성에 대한 태도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사회인구학적 변수와, 노인에 대한 이미지, 조부모와의 관계를 통제한 상태에서 자신들의 성에 대한 태도가 노인의 성에 대한 태도를 가장 잘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노인의 성에 대한 태도 더 나아가 노인에 대한 태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적 개입에서 자신들의 성에 대한 태도와 노인의 성에 대한 태도를 동시에 교육했을 때 교육적 효과를 거둘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