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갈등해결유형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인구통계학적 변인과 Leadership life skills을 중심으로 -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갈등원천과 갈등해결유형 실태를 분석하고, 갈등해결유형 영향요인을 탐색함으로써 청소년기 바람직한 갈등해결유형 형성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청소년의 갈등해결유형을 협력유형, 회피유형, 공격유형으로 구분하고, 성, 학교급, 학업성적, 가정경제수준, leadership life skills 수준별로 청소년이 어떠한 갈등해결성향을 보이는 지, 갈등해결유형의 주요 영향요인이 무엇인지를 분석하였다. 청소년들은 주로 성격차이, 학교성적·진학문제, 신체적인 차이로 인해 친구와의 갈등을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갈등해결 성향은 협력유형이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회피유형, 공격유형의 순이었다. 친구와의 갈등발생 빈도는 협력유형을 감소시키고 공격유형과 회피유형을 증대시켜 동일한 문제로 인한 갈등의 반복출현을 감소시키기 위한 갈등관리능력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또한 협력적 갈등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남자청소년 보다는 여자청소년, 인문고나 중학교 보다는 실업계고 청소년, 학교성적과 가정경제수준이 낮은 청소년에 대한 지원이 확대되어야 한다. 또한 leadership life skills과 관련된 문제해결능력, 의사결정능력, 의사소통능력, 인간관계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구성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청소년의 갈등해결유형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개인적 특성변인 보다는 leadership life skills이라고 할 수 있으며, 청소년기 바람직한 갈등해결유형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이를 향상에 노력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