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청소년수련관 운영방식 결정에 관한 연구

Abstract

1991년 청소년기본법 제정 이후에 지방 정부에서는 청소년수련관에 대한 관심이 커졌으며 지역사회에서의 수련관 설립도 확대되어 왔다. 현재에는 이미 각 지역별로 설립된 청소년수련관을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운영할 것인가가 현안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최근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청소년수련관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 이 연구에서는 운영방식의 주요한 결정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공공시설 운영과 관련한 이론적 검토를 통하여 청소년시설 운영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공익성, 비용 효율성, 운영 기관 및 인력의 전문성, 지자체 및 관련기관과의 연계성, 지자체의 관리효율성)을 도출하였다. 이를 기초로 직영, 민간위탁, 공공법인의 3가지 유형의 청소년수련관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청소년수련관 운영방식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조사된 모든 요인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재단운영방식이 가장 적합하고, 그 다음으로 민간위탁, 그리고 직영방식의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요인별로는 직영운영방식은 비용효율성이나 연계성, 전문성 면에서 위탁이나 재단운영방식에 비해서 낮았다. 반면, 공익성 측면에서는 직영이 위탁에 비해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각 운영 방식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지역사회의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