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자원봉사활동 실태 및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경기도 내 초등학교 학생들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의식 및 실태를 탐색하고 이들의 자원봉사활동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살펴보고자 하는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경기도 내 초등학생 363명을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첫째, 조사대상 초등학생의 대부분 자원봉사가 무엇인지 어느 정도 파악하고 있으며, 그 필요성에 대해서도 비교적 강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원봉사활동의 참여 동기를 물어본 결과, ‘남을 돕고 싶어서’라는 이타적 이유가 가장 많았다. 셋째, 초등학생들에게 봉사활동은 전반적으로 학업에 큰 방해가 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학생들은 대부분 방학을 이용하여 봉사활동을 수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일단 자원봉사를 해 본 경험이 있는 학생들은 전반적으로 봉사활동에 만족하고 있었다. 다섯째, 초등학생의 자원봉사활동 참여 여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성별, 자원봉사의 사회적 영향력 인식 정도 및 선행교육 여부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 중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선행교육을 받았는지의 여부인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생들의 자원봉사참여를 높이기 위해서 무엇보다 교육 환경 속에서 자원봉사관련 선행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