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 지각한 교사의 행동과 애착안정성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이 지각한 교사의 행동과 애착안정성이 학교생활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여 청소년 교육과 상담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 첫째, 청소년이 지각한 교사의 행동과 애착안정성을 살펴보면 교사의 행동이 수용적이고 자율적일수록 애착안정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둘째, 청소년이 지각한 교사의 행동과 학교적응을 살펴볼 때 교사의 행동이 수용적일 경우 학교적응을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애착안정성과 학교적응을 살펴볼 때 교사에 대한 애착안정성이 높을수록 학교적응의 교사관계, 학교수업, 학교규칙, 친구관계 순으로 적응을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사의 행동과 애착안정성 및 학교적응과의 관계에서는 교사의 행동이 수용적이고 애착안정성이 높을수록 학교적응 중에서도 교사관계, 학교수업, 친구관계에 보다 잘 적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경로 분석에서 애착안정성은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예측할 수 있는 예측 변인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