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보호서비스 전달체계 구성을 위한 이론적 틀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고에서는 청소년 보호 서비스 전달체계 구성을 위한 이론적 틀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청소년 보호 서비스 전달체계에 대한 연구는 주로 연계협력을 위한 다양한 네트워킹 방법이나 연계전략을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이런 연구의 대부분이 이론적 틀 없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서 연구결과가 연구자의 목적에 치우쳐 진행될 우려와 비과학성을 띨 우려가 높다. 따라서 청소년 보호 서비스 전달체계 구성을 위한 이론적 틀을 연구함으로써 네트워킹이나 전략 수립을 위한 기준틀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연구의 내용은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이론에 관한 검토로 출발한다. 네트워크이론, 통합 체계이론, 다원주의이론을 분석하고, 그중에서 다원주의 이론을 채택하며, 다원주의이론을 바탕으로 청소년 보호 서비스 전달체계의 이론적 틀을 구조화하여 제시할 것이다. 연구의 결과로서 제시하는 청소년 보호 서비스 전달체계의 이론적 틀은 재정지원과 평가통제의 기능, 조정매개의 기능, 서비스 제공의 기능으로 구분되며, 서비스 제공의 기능을 담당하는 조직으로는 비공식부문, 자발적 민간부문, 사적영리부문, 지역사회연결망, 국가부문으로 구성된다. 이 중에서 조정매개부문, 비공식부문, 사적영리부문 등의 고찰과 합의는 앞으로 청소년 보호 서비스 전달체계의 강화를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연구에 있어서 기본적인 방향과 내용을 제시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