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 고등학생들의 하위유형별 비행발생의 관련성 파악 : 폭력비행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의 폭력이 기타 비행들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청소년의 폭력이 절도, 외박 및 가출, 유해약물경험, 유해업소출입, 학업부적응, 유해매체경험, 성비행과 갖고 있는 관련성을 밝히고, 이러한 관련성이 성별에 따라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을 갖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서울, 경기, 충남 지역의 남녀청소년 6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의 결과, 남자청소년들은 여자청소년들에 비해 학업부적응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비행영역에서 더 많은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폭력은 절도와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갖지만, 폭력과 기타비행과의 관련성은 성별에 따라 주목할 만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분석의 결과 남자청소년의 폭력에 대해서는 절도, 유해업소출입, 학업부적응이 중요한 설명변인인 반면, 여자청소년의 폭력에 대해서는 학업부적응, 절도, 유해매체가 중요한 설명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들의 동시다발적 비행에 관한 상담 장면에서의 유의점과 대책 둥이 논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