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대한 생태학적 접근

Abstract

본 연구는 생태학적 관점에 기반하여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올 미치는 다양한 체계적 요인들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광주시에 거주하는 217명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넷 중독정도를 조사한 후, 개인특성변인, 부모관련변인, 또래관련변인, 학교관련변인 등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SPSS 통계를 사용하녀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청소년의 생태학적 환경변인은 중간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인터넷 중독성향은 중간 보다 다소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청소년의 생태학적 환경변인에 따른 인터넷 중독의 차이를 보면, 자존감, 충동성, 우울, 부모와의 의사소통, 부모와의 갈등정도, 또래친밀감, 학교생활 만족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청소년의 생태학적 환경변인이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우울, 부모와의 의사소통효율성, 또래친밀감, 자존감, 충동성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우울이 높을수록, 부모와의 의사소통효율성이 낮을수록, 또래와의 친밀감이 낮을수록, 자존감이 낮을수록, 충동성이 높을수록 인터넷 중독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