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삶의 질이 온라인 게임 이용행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이 연구는 삶의 질이 청소년들의 온라인 게임 이용 동기 및 이용행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탐구하였다. 학교 교실에서 850명의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들의 온라인 게임 이용 동기는 온라인 게임 캐릭터에 대한 매력, 오락, 현실도피, 외로움, 시간 때우기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들의 삶의 질은 그들의 온라인 게임 이용 동기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셋째, 삶의 질은 청소년들이 게임 후 갖게 되는 느낌이나 만족감에 영향을 미친다. 이밖에도 이 연구는 청소년의 정보복지 측면에서 연구결과를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