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계 고등학생의 학업관련 심리적 특성 탐색: 자기조절학습 수준과 자아개념 구조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실업계 고등학생의 학업관련 심리적 특성을 자기조절학습 수준과 자아개념의 구조를 통해 탐색해 보는데 주목적을 두었다. 자기조절학습과 자아개념은 학업성취와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고, 동시에 다면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 심리적 변인이다. 실업계, 인문계 고등학생 291명을 대상으로 하여 먼저 그들의 자기조절학습을 살펴보았다. 예상했던 바와 같이 실업계는 인문계보다 자기조절의 수준이 낮았는데, 자기조절학습의 세 차원 중 인지조절을 가장 어려워하였으며, 변인별로 볼 때는, 학업시간의 관리에서 인문계와 두드러진 차이를 나타내었다. 그들의 자아개념은 학문 자아개념만 제외하면 인문계 학생과 통계적 차이가 없었지만 자아개념의 차원 간 내적 구조에 있어서는 뚜렷한 차이가 존재하였다. 인문계 고등학생들은 일반 자아개념을 지각하는데 학문 자아개념이 가장 많은 기여를 하였던 반면 실업계 고등학생들은 정의 자아개념이 학문 자아개념이나 중요타인 자아개념에 비해 더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다. 학문 자아개념에 대한 자기조절학습 변인들의 회귀분석 결과도 인문계 고등학생과는 다른 특징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