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출 청소년의 노동시장 참여와 비행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가출 청소년의 노동시장 참여경험이 비행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가출 청소년 198명에 대한 설문조사 자료를 토대로 실증적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출 청소년의 노동시장 참여여부와 비행의 관계에 초점을 두는 한편, 가출관련 변인과 사회적 관계 변인을 함께 고려하였고, 노동시장에서의 부당 대우와 관련된 부정적 경험의 영향을 살펴보았다. 선행 연구 검토를 통해 가출 청소년의 노동시장 참여는 비행으로의 진입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기대되기도 하였으나, 연구 결과 가출 청소년의 노동시장 참여는 그 자체로 비행에 유의미한 영향을 갖지 않으며, 노동시장의 참여를 통해 청소년이 비행집단과 관계를 형성하거나 노동현장에서 부당대우를 당하게 됨으로써 오히려 비행에 더욱 취약하게 노출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출 청소년을 위하여 취업지원 관련 서비스를 고려할 때 청소년의 노동시장 참여가 그 자체로 사회 적응에 긍정적 효과를 생산할 것이라고 가정하여서는 안 되며, 노동현장에 필요한 청소년의 대처 능력을 키우고 노동현장에서 청소년의 권리가 보호되도록 마련하는 등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