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청소년 탄력성 척도의 개발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 탄력성 척도를 개발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먼저 청소년 탄력성에 대한 이론적 모델을 구성하기 위하여 관련 문헌을 개관, 정리하여 탄력성 요인을 개인 내적 특성과 외적 보호요인으로 구분하고 내적 특성 척도로는 지적 차원, 정서적 차원, 의지적 차원과 영성적 차원의 4개 차원으로 분류하였다. 지적 차원은 자기효능감 요인과 문제해결 요인을, 정서적 차원은 감정과 충동 조절 요인, 공감과 수용요인을, 의지적 차원은 낙관주의 요인, 목표와 희망 요인을, 영성적 차원은 의미추구 요인과 종교적 영성 요인을 포함하고 있다. 외적 보호요인 척도는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 차원에서 각각 돌봄의 관계와 기대 요인, 의미있는 상호작용 요인을 하위요인으로 포함하고 있으며, 또래차원은 또래의 친사회적 기대 요인과 긍정적 상호작용 요인을 하위요인으로 포함하고 있다. 이 모델에 따른 관련 요인을 측정하기 위한 114개의 예비문항 가운데 전문가의 내용타당도와 청소년들의 인지검사, 척도 전문가의 검토를 거쳐 104개의 문항이 선택, 수정되었고 이어 2차의 예비검사와 문항분석을 통해 97개의 문항이 유효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에 대한 요인분석을 통하여 67개의 문항이 16개의 요인에 높은 요인부하를 가진 요인구조로 밝혀짐에 따라 청소년 탄력성 척도의 구인 타당도가 확인되었다. 전체 문항 신뢰도는 =0.940, 추출된 16개 요인의 요인별 신뢰도들은 .967 ~ .620 으로 확인되었으며, 요인 간 상관관계도 검토되었다. 최종적으로 46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진 청소년 탄력성 척도가 구성되었다. 본 연구결과가 시사하는 바와 그 의의 및 제한점과 후속연구에 대한 제안들이 제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