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행동 문제가 있는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대한 주관적 인식 분석

Abstract

정서 또는 행동상의 문제로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한 청소년 45명을 대상으로 그들이 경험하는 스트레스를 유형화하여 그 특성을 분석하였다. 소 표본이론에 근거한 주관성 연구법인 Q방법론을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연구대상자를 개별 면담하였다. 요인분석결과, 정서․행동 문제가 있는 청소년이 지각하는 스트레스 유형 3개를 확인하였다. 각 유형별 특성에 따라 제 1유형은 혼자만의 자유 추구 형, 제 2유형은 삶의 목표와 방향 상실 형, 그리고 제 3유형은 정서적 지지와 안정 추구 형으로 명명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정서․행동 문제 청소년이 지각하는 스트레스의 각 유형에 적합한 상담전략을 수립할 필요성을 제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