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여학생의 임신경험 관련요인에 관한 예측모형

Abstract

본 연구는 선행연구 및 문헌을 토대로 10대 여학생의 임신경험과 관련된 개인적 요인과 사회 문화적 요인에 대한 포괄적인 분석을 통해 10대 여학생의 임신 예방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이론적 기틀을 마련하여 청소년의 올바른 성문화 형성에 기여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 10대 여학생의 임신경험과 관련된 개인적 요인으로는 가출경험, 자아정체감 중 자기수용성, 미분화 성역할 정체감 등이 예측변인으로 규명되었고, 사회 문화적 요인으로는 가족집단(가족과의 동거), 또래집단(친구의 성경험, 친구의 임신경험)등이 예측변인으로 규명되었다. 이상의 연구의 결과에서 제시된 이론적 틀은 다차원적인 여러 관련요인을 포괄적으로 분석하여 지금까지의 연구에서는 구축되지 못하였던 10대 여학생의 임신경험에 관한 예측모형을 개발함으로써 청소년 관련 이론의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되며, 실무적 측면에서도 10대 여학생의 임신경험과 관련된 예측요인을 사전에 파악하여 관리하는 예방적 차원의 중재 방안을 마련하는 데에 본 연구의 이론적 틀이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