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로부터 학대받은 경험이 자기통제성과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 일반청소년과 비행청소년의 비교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부모로부터의 학대받은 경험이 청소년의 자기통제성과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되 일반청소년과 비행청소년을 비교하였다. 본 연구 대상은 일반청소년 236명, 비행청소년 239명으로 총 475명이었고,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0.0 Program과 LISREL 8.30 Program을 사용하여 t-test, 경로분석 등으로 통계 처리하였다. 비행청소년은 일반청소년에 비해 부모로부터 학대받은 경험이 자기통제성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며, 자기통제성도 공격성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부모로부터 학대받은 경험이 자기통제성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쳐 다시 공격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더 많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