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아르바이트 관련 변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청소년패널조사의 1차년도 자료를 바탕으로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아르바이트 실태를 살펴보고 아르바이트 경험, 직종 및 강도와 관련된 요인들을 탐색적인 수준에서 고찰하는 연구이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조사에 참여한 중학교 2학년 학생들 가운데 14.8%가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다고 보고하였다. 아르바이트 경험은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및 학업 성적과 부적인 관계를, 비행경험과는 정적인 관계를 보이고 있다. 아르바이트 직종과 관련하여 약 80%가 전단지 돌리기를 한 것으로 보고하였으나, 이러한 학생들보다는 기타 직종에서 일을 한 학생들이 더 높은 강도의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었다. 아르바이트 강도와 학교 성적 및 비행경험과의 관계는 아르바이트 경험과의 관계와 유사한 양상을 보였다. 이와 더불어 청소년 아르바이트와 심리적․행동적 변인들과의 인과관계를 밝히기 위하여 있어서 선택효과에 대한 적절한 통제와 종단자료의 필요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